AV 시스템 세팅기 - 올레TV 셋탑 / 델 모니터 / 앰프 / 맥북 by 오리대마왕


이번에 이사오면서 큰맘먹고 집에 인터넷을 설치했다. 설치하는 김에 올레TV도 깔았다. TV와 인터넷이 없이 살다 갑자기 첨단 문물을 접하니 잠시 정신이 혼미해지더군.

회사 자산을 구매하면서 U2412M 이란 델 모니터와 2011 late 13인치 맥북 프로를 샀고, 이미 가지고 있던 앰프에 이 녀석들을 잘 물리면 좋겠다 생각하고 연결을 시작했다.

올레TV 셋탑은 NA1100 이란 모델이다. 이 녀석은 HDMI out, 오디오 광출력을 지원한다.
맥북 프로는 mini display port out과 오디오 광출력을 지원한다.

아는 형님에게 돼지고기를 바치고 받은 야마하의 리시버 앰프 RX-V361 는 2개의 오디오 광입력을 지원한다. (이 자리를 빌어 다시금 성진옹에게 고맙다는 말씀을 전한다)
델 모니터는 디스플레이포트 in과 DVI-D in을 가진다.

처음 올레TV 기사님에게 물어봤을 땐 아무리 모니터가 hdmi 포트를 가지고 있더라도 tv카드를 통해야 할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다행히 내 모니터에선 셋탑박스와 아무 문제없이 연결되었다. 기사님 입장에선 괜히 된다고 했는데 안된다고 얘기하기 어려웠을테니 저렇게 이야기하신 것도 이해는 간다.

중간에 실수도 좀 했지만 (결정적으로 맥북이 광출력을 지원하는 줄 몰랐다. 제길, 이것때문에 만오천원은 날린 듯) 하여간 만족스럽게 연결했다.

연결은 다음과 같이...

올레셋탑 to 오디오: 각대각 광케이블
올레셋탑 to 모니터: HDMI to DVI-D single 케이블
맥북프로 to 오디오: 원대각 광케이블
맥북프로 to 모니터: mini DP to DP 케이블

배송비 + 삽질 포함해서 케이블에만 10만원은 쓴 것 같다. 더 속 쓰린 건, 오디오 광케이블을 거의 10년동안 버리지 않고 있다가 이번에 이사오면서 버렸는데 딱 필요해졌단 거. 내 돈!!! 꽃등심 200g 은 먹었겠네!

기존 도시바 노트북을 쓸 땐 아날로그 케이블을 쓰느라 잡음때문에 매우 짜증났는데 이제 아주 깨끗하게 mp3를 들을 수 있어 이것만으로도 너무 만족스럽다. 역시 오디오 연결은 광케이블이 최고다.

모니터와 셋탑박스 연결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. 하지만 기사님 얘기대로 정말 연결되지 않는 모니터가 있을지도 모르겠다.